‘과천한마당축제’를 선택한 이유
오늘날 지방 축제의 경제적 및 사회적 파급 효과가 크다는 사실을 의심할 바 없다. 그에 따라 많은 크고 작은 도시들이 지방 축제를 통해 지역의 인지도를 높이고 지역 관광의 활성화를 도모함과 동시에 경제적 이익을 얻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 매년 크고 작
Ⅰ. 개요
빅터 터너에 의하면, 사회의 매일매일의 사건들은 연극적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그들 중에 특히 그 사회의 운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건들은 ‘사회극(social drama)’으로 그 사회의 모든 층위의 사회 조직에서 발생하며, 반성적 과정들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이 반성성(reflexivity)은 다시
Ⅰ. 서론
한국에서 1970, 80년대 마당극 운동이 내세웠던 전통의 창조적 계승이라는 논의는 이 맥락의 대표적인 예가 된다. 마당극 운동가들은 전통사회 내재적 전통인 탈춤 등의 민속예술에서 민중 정신과 연극 표현 방식을 ‘창조적’으로 계승해 마당극을 지속적으로 공연해왔다. 이들이 그 운동을
Ⅰ. 개요
전통을 경시한 근대성의 폐해를 지적하면서 전통의 연속선상에서 근대성을 탐구하거나, 탈식민국에서처럼 민족 주체성을 근대성의 중심에서 살려내는 위의 논의들은 1960년대 전후한 시점에서 불기 시작한 서구 근대성에 대한 회의와 맞물려 있다. 그러나 1980, 90년대 다시 부상한 전통 논의,
1. 행사개요
* 행사명 : "과천한마당축제 2004 (Gwacheon Madang Festival 2004)"
* 기 간 : 2004년 9월 14일 ∼ 9월 19일 (6일간)
* 장 소 : 과천 정부 종합청사 잔디마당 내, 관문 체육공원, 중앙공원 내, 시민회관 대극 장·소극장·야외무대·옥상공원·정보과학도서관 등
* 주 최 : 과천시
* 주 관 : (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