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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마당극의 개념과 특징

Ⅲ. 마당극의 발전

Ⅳ. 마당극과 탈식민성

Ⅴ. 마당극과 할미마당

Ⅵ. 마당극과 성교육프로그램
1. 모둠 토의 및 즉흥극
2. 마당극 대본 제작 및 수정
3. 마당극 연습
4. 마당극 성교육 공연

Ⅶ. 마당극과 과천한마당축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빅터 터너에 의하면, 사회의 매일매일의 사건들은 연극적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그들 중에 특히 그 사회의 운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건들은 ‘사회극(social drama)’으로 그 사회의 모든 층위의 사회 조직에서 발생하며, 반성적 과정들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이 반성성(reflexivity)은 다시 그 사회의 문화적인 틀을 생성해 낸다. 터너에 의하면, 일상생활 속의 ‘사회극’이 극장의 ‘무대극’의 잠재적 영역에 흘러들어가고, 역으로 무대극은 그런 사회극의 문제를 해결하는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그래서 무대극은 전쟁․혁명․제도적 변화 등 사회극에 대한 일종의 메타주석으로 작용하게 된다.
즉, 예술적 행동은 사회극의 상징적인 가능성들을 창조하고, 일상생활의 사건들은 예술작품 속에 재구성될 원료와 갈등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일상적 사건으로서의 ‘사회극’과 예술적 사건으로서의 ‘무대극’은 서로의 존재를 필요로 하는 상호의존적인 것이다. 마당극은 우리 연극사에서 사회극과 무대극/미학극의 상호 의존관계를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우리 신극사 이후 비로소 마당극에 와서야 우리는 터너가 말하는 ‘사회극’과 ‘예술극’의 조화로운 상호 관계를 어느 정도나마 확실하게 회복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특히 이런 주장은 타당하다.
참고문헌
◇ 김방옥(1995), 마당극 연구, 한국연극학회
◇ 강영희(1989), 마당극 양식론의 정립과 올바른 대중노선의 모색 , 풀빛 / 사상문예운동
◇ 이상란(1996), 90년대 마당극의 새로운 모색,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 민족예술
◇ 이영미(2001), 마당극양식의 원리와 특성, 시공사
◇ 조한기(1999), 너희가 마당극을 아느냐?,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 민족예술
◇ 학술논문(1987), 관중과 함께 어우러지는 마당극, 한남대학교 / 청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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