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대로 보지 않고 하나의 학문체계나 학파에 억지로 맞춰서 살피려 할 때 생기는 폐단이다. 베이컨은 예를 들어 아리스토텔레스의 학문은 이 네 가지 우상 모두의 폐단에 젖어 있으며, 연금술과 마술은 동굴의 우상, 그리고 원자론자들의 주장은 주로 극장의 우상에 물들었다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 공산당은 국민의 비판이 너무 지나쳤다는 신호를 보내기 시작했다. 7월초에는 이미 우익비판운동이 시작되어 그 이후에 정권을 비판한 사람들은 가혹한 비판을 받았다. 마오쩌둥은 이때의 사건에서 충격을 받고 개인숭배에 대한 야욕을 품기 시작했다. 문화대혁명의 간접적 시발점이었던 것이었다.
그렇다면 ‘왜 신이 우주에서 지구를 그리고그 위에 살고 있는 인간을 보잘것 없는 존재로 만들었을까?’ 이것은 당시 사회체제의 근본을 뒤흔드는 심각한 문제였다.
전통적 우주관에 대한 훨씬 더 심각한 도전은 망원경을 발명한 갈릴레오에 의한 것이었다. 그는 망원경으로 하늘을 관측해서 달 표
그램은 러시아의 독특한 역사와 전통, 그리고 문화 등을 잘 알고 추진되었다고 볼 수 없다. 러시아의 전통과 역사 등이 서방의 생활양식으로 완전히 전환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미 의회의 보고서가 과거의 미국 중심의 신생국가에 대한 원조프로그램 운영과정에서의 오류를 반복하여 나타났음을 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