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서론 – 연구방법
문헌연구
- 라이프스타일, 참여동기, 고객만족 간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정립
2. 실증분석
- 설문조사(커트식 5점 척도)를 통해 자료 수집
3. 연구대상
- 2010년 7월~8월 충주호 및 탄금호를 찾은 수상레저
스포츠관광객
(무작위표본추출방식, 자발적 자기기입
2) 표적 시장의 선정(Selection of Target Marketing Segment)
(1) 고객 특성 변수
* 차분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고급스러운 것을 추구하고 품위가 있는 30, 40대의 고소득 층
* 수도권, 혹은 해외에 거주하고 있으며 럭셔리 라이프스타일을 가지고 있는 사업가, 전문직 종사자, 혹은 외래 관광객
(2) 고객 행동
요약컨대, 조직은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을 구매하거나 고객이 원하는 것을 행한다는 사고를 갖는 것이 중요한데, 그러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그러한 사고, 태도, 욕망을 갖도록 하며, 그러한 사고에 토대를 두고 회사의 스타일, 목적, 방향을 설정하는 책임은 바로 경영자
관광산업중 주요 수출부문이다.
4) 유사개념: 상업적 게임(Commercial Gaming)
① 일반적으로 상업적 게임이라 함은 일반대중에게 널리 알려져 있거나, 특정한 이익을 얻을 것을 목적으 로 이루어지는 도박행위라 할 수 있다. 상업적 게임의 대표적인 유형으로는 복권, 경마, 스포츠풀(Sports Pool), 카지노
스포츠관광을 정의함에 있어 추가해야 할 부분은 일로서의 활동 성격이 배제된 즐거움의 영역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좁은 의미에서의 스포츠관광의 정의는 사람들이 집을 떠나 스포츠 활동에 참가하거나 관람하려는 비상업적인 이유를 가진 여행 (Hall,1992) 협의의 정의에 적합한 스포츠관광객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