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인간은 자신이 속해 살아가고 있는 세계와의 동일성의 정도에 따라 자신의 행복이 좌우된다. 자신이 속해있는 세계와 온전한 합일(合一)을 이루게 된다면 행복에 좀 더 다가가게 될 것이고 세계와의 불일치성으로 인해 자신이 생각하는 삶의 가치가 현실적인 제약으로 이루기 힘들어진다
Ⅱ. 최인훈의 글쓰기
- 사실주의 계열 VS 비사실주의 계열 최인훈의 소설은 흔히 사실주의 계열과 비사실주의 계열로 나뉘어 진다. <광장>, <크리스마스 케럴>,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등이 사실주의 계열이라면 지나치게 난해하고 관념적이라는 평을 받아온 <가면고>, <구운몽>, <서유기>, <
고전문학사의 라이벌
송강 정철 vs 고산 윤선도
[
목차
들어가며 / 생애 소개
자연관 / 풍류 대상으로서의 자연, 도피처로서의 자연
문학적 이상/ 올바른 정치상 희구와 순수한 인간성 동경
맺음말 / 호방한 상상력과 심미적 세계인식
1.들어가며
생애소개
송강
정철
정철의 생애
배소 생활(配所生活)
관
관념적인 모습으로 보이는 게 특징이라면 특징이 되겠다.
, 「單調」발표로 인해 비로소 시인 이상화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1922년에 프랑스 유학을 뜻에 두고 일본에 갔고, 1923년 9월 ≪백조≫3호에 「나의 침실로」 이 시는 애타는 연애 감정과 숨막히는 성적 충동을 박진감있게 묘파한 시라고 하겠다
관념적인 경향인 것에 비해 그는 현실의 구체적 체험에 기반한 창작에 치중했다는 점에서 동시대의 다른 극이론가나 작가와 명확히 구분된다. 그런 점에서 김우진은 1920년대 극이 지닌 문제와 그 특성을 드러내주는 대표적인 극작가이며 이론가였다. 그의 희곡은 주로 가정과 사회의 인습에 의해 불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