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의 경우에는 조명, 분장, 무대장치, 인물의 연기 등이 사실감을 나타내기 위함이 아니라, 볼 수 없는 내면세계를 강렬히 암시할 수 있도록 꾸며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극작 이론 때문에 표현주의 극은 종래의 사실주의 극이 추구한 기본적인 희곡의 플롯을 파괴할 수 밖에 없었고 무대조차도
학생극 운동이 시작되면서 진정한 의미의 신극운동 전개됨.
1부. 시대를 앞서간 슬픈 지식인 김우진의 삶
Take1. 시련의 시작과 창작의 원천 - 성장 배경
S#1. 봉건주의적 집안의 독자
① 명문 집안 태생
- 실학자였던 조부 김병욱, 광주무사부터 강원도관찰사까지 18년 간 관직을 지냈으며 상성합명
11.7.1 민속극・창극・신파극의 위치
1. 민속극
1.1 민속극의 개념
- 민속극: 민간층에 의해 창작되고 전승되어온 연극.
대중이 생활상의 필요에 의해서 공동으로 보존하고 재창조하는, 문자기록에 의존하지 않는 연극을 말한다. 연극의 독자성·독립성을 강조하는 경우에는 가면극·인형극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