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가 요구된다. 이하에서는 다문화주의의 이론적 배경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을 살펴보고, 킴리카(Kymlicka)와 파레크(Parekh)의 이론을 통해 다문화주의를 이해하며, 다문화주의가 가지는 문제점을 사례와 함께 짚어본 뒤 한국에서의 서구중심적 다문화주의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아니다. 시민권은 두 가지 의미에서 ‘배타적’이다.
첫째, 몇몇 범주에 속하는 사람들이 시민의 신분에서 ‘공식적으로’ 배제될 수 있다. 수세기 동안 여성들이 참정권이나 복지혜택을 받을 권리를 갖지 못했던 것이나, 이민자․이주노동자들에게 여전히 남아있는 동일한 배제가 그 예이다.
이론으로서 다문화주의가 발생하였다. 특히 캐나다와 호주 등에 의해서 주목 받았는데 이는 다문화 사회의 원리가 되는 다문화주의는 정치통합에 순기능을 한다고 인식했기 때문이다. 또한 영국 등 유럽 국가들은 외국인 노동자의 증가, 주변 민족집단과의 공존정책으로 다문화주의를 도입하였다.
이주하고자 하는 외국인과 자녀에 대해 영구적 또는 일시적으로 사회구성원 자격을 부여하거나, 국내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제반 환경조성에 관한 사항을 종합적 시각에서 다루는 정책이다. 최근 외국국적동포의 증가에 따른 사회적 관심의 증가 속에서 이들에 대한 사회통합과제가 새롭게 대두되고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우리나라 도시빈민의 대부분은 특별한 기술을 가지고 있지 못한 비숙련 단순노동자들이어서, 실업의 상태에 있거나 공장에 단순노동자로 취업하기도 하고 행상 등의 영세상업에 종사하면서 생계를 꾸려가고 있다. 따라서 이들은 설령 취업이 되었다 하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