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주의의 이론적 체계, 현실과 인식 2003 가을
1970년대 이후 선진국에서는 동화주의와 문화상대주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이론으로서 다문화주의가 발생하였다. 특히 캐나다와 호주 등에 의해서 주목 받았는데 이는 다문화 사회의 원리가 되는 다문화주의는 정치통합에 순기능을 한다고 인식
국가에서 다문화주의를 받아들이고, 이미 다문화적인 사회가 된 현실을 인식하지 않을 수 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다문화적인 현실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따라서 다문화주의는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을 나타내는 것이며, 사회적인 의미를 넘어 정치적 ․ 철학적 의미도 가지고 있다.
다문화주의를 바라본다고 할 수 있다.
▷ 그는 집단 간의 차이에 따른 특별한 권리를 부여할 때, 전체적으로 정치사회 내의 평등을 달성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즉, 킴리카의 다문화주의는 한 정치사회 내에 존재하는 소수민족(national minorities)이나 인종문화집단(ethnic group)에 특별히 차별적인 권리를
③ 급속한 변혁의 결과 새로운 것들이 정신없이 출현하는 한편, 다른 편에서는 낡은 모든 것들이 그대로 잔존하는, 새로움과 낡음의 이중구조-서구화와 국수라는 이중구조와 겹쳐지는- 가 나타났다.
④ 이러한 급격한 변화가 시작되기 이전에는 쇄국시대라는 장기간에 걸친 안정과 정체시대가
정치적, 군사적 강대국이었으며, 통일을 오랜 기간 준비해왔음에도 불구하고, 통일 후 그 후유증을 심각하게 앓고 있는 것을 목격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반세기 동안 서로 다른 체제 속에서 살아왔던 동서독 국민간의 화합과 통합에 엄청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통일을 이룩하였을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