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메시지를 중심으로 광고를 인식하는데, 같은 광고메시지라도 이익 중심으로 표현된 메시지, 손실 중심으로 표현된 메시지에 따라 설득효과가 다르게 나타난다. 또한 관여도에 따라서 설득의 효과가 다르게 나타남을 선행 연구를 통하여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메시지프레이밍 이익/손실 과
메시지 변인에 대한 연구에서는, ‘메시지 유형’이라는 말 대신에 ‘메시지의 호소유형’,‘메시지 주장의 유형’, ‘메시지 주장의 질’등 다양한 개념으로 변인에 대한 정의가 내려져 있으나 개념상의 차이가 거의 뚜렷하지 않으므로 본 논문에서는 이를 ‘메시지 유형’ 혹은 ‘광고 유형(advertisem
Ⅰ. 개요
소비자의 지식(knowledge)은 소비자행동 문헌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여겨지고 있다. Peter와 Olson에 의하면, 제품군(product class) 내에서 속성, 편익, 브랜드, 제품의 형태 등, 제품과 관련해서 소비자가 습득한 연상들이 축적되면 그 연상들은 그 소비자의 실제 지식이 된다.
소비자 지식은 소
광고는 눈물이나 감동 대신 '즐거움'을 주요 메시지로 내세운 광고로서 감동과 재미를 모두 줬던 좋은 광고라고 분석 할 수 있습니다.
2) 공포심 유발 광고
▸공포소구 : 소비자가 광고에서 제안하는 것을 따르지 않으면 겪을 수 있는 부정적 결과에 대해 보여주며 소비자의 공포심을 자극하는
메세지(메시지)의 유형
1. 관련성 메시지
관련성메시지는 소비자들이 확장제품을 모 브랜드와 연관지어 인식하도록 하기 위해 모 브랜드의 연상을 강조하는 메시지유형이다. 즉, 기존 모 브랜드의 품질에 대한 단서(quality cue)를 소비자에게 제공하여 모 브랜드의 긍정적인 측면을 부각시키고 부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