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을 얻는 환상적인 세계가 펼쳐진다. 덧붙여 이 작품은 배경 사상에 있어서 그다지 분명치 않은 모습을 보인다. 효를 최대의 덕목으로 강조한다는 면에서는 유교적이고, 화주승을 통해 부처의 신통력을 내세운 점에서는 불교적이며, 옥황상제와 선궁(仙宮), 선녀 등이 등장해서 심청을 소생시킨다는
Ⅰ. 개요
단군신화의 주체는 환웅이다. 사건을 일으키고 주도하는 것은 환웅이고, 단군은 결과적인 인물이다. 이 단군신화의 주체인 환웅이 서자로 표현되었다는 것은 전혀 이상할 것이 없다. 동북아시아 민족 특히 유목 민족에게서 많이 나타나는데, 자식이 여러 명 있으면 막내아들만 남겨놓고, 나
Ⅰ. 한국의 체육(체육활동)
1. 사상
1) 자연신앙
- 체육에 있어서 근본사상
- 온갖 유희 오락 속에서 경기의 기원을 찾음.
- 교육의 근본 목적에서 자연주의는 체육의 중요성을 강조.
- 자연인으로서의 인간을 성장시키는데 중요한 위치 차지.
2) 화랑도정신
- 밝음이라는 광명을 의미하는 기본사
의식에 의한 것이었다. 그것은 예수의 그 초월적인 천국사상이나 피안주의의 광명과 승리가 현세적이며 인간주의를 추구하는 지상의 것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사반의 십자가>에 등장하는 ‘예수’와 ‘사반’은 동시대·동족이라는 점에서만 동일할 뿐, 그들이 추구하는 구원에의 의지나 사상에 있
광명과 시초와 긍정성의 강한 뜻을 나타내 준다고 말할 수 있겠다. 그러므로 동학이 표출하는 이미지는 서양에 대한 동방 즉 한국이라는 포괄적인 넓은 의미를 시사하면서도 광명=희망, 시초=의욕, 긍정성=자존성 등의 공식을 가능케 한다고 볼 수 있겠다.
이었다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동학사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