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감상평
역사 속의 인물 중에는 극과 극을 달리는 평가를 받는 인물이 많다. 그 대표적인 사람이 조선의 15대왕광해군이다. 개인적으로 나는 광해군을 폭군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그가 비록 친형과 이복동생을 죽이고, 계모인 인목대비를 폐위시키는, 윤리적이지 못한 행동을 했지만, 조선의 오백
감독의 상상력에 입각하여 만들었지만, 대동법과 중립 외교 등을 광해군의 주요 치적으로 삼는 감독의 의도가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이 장에서는 영화나 드라마, 연극이나 연주회 등 최근에 본 예술작품들 중 가장 인상이 깊었던 작품 하나를 택해-광해- 감상문 또는 비평문을 작성해보기로 하자.
된다. 그리고, 광해군은 그 중심에선 인물이다. 조선왕조 500년 역사에서 연산군과 쌍벽을 이루는 폭군으로 묘사되었지만, 최근에 들어서 광해군에 대한 재해석이 다양한 관점에서 시도되고 있다. 결국 이번 ‘광해, 왕이 된남자’ 라는 영화역시 이러한 역사적 패러다임에서 설명이 가능하다. 비록 대
된 이후 목사들과 사회 보수층은 엄청난 규탄을 퍼부었고,
이는 오히려 더할 나위없는 광고 효과를 내었다고 한다. 비평가들과는 달리 당시 대중들은
이 작품에 열광했고, 이러한 대중들의 선택과 호응은 초연 이래 거의 150년이 되는
오늘날까지 가장 인기 있는 오페라 중의 하나로 존속해 올 수
왕은 동생 튀에스테스와 왕위 계승을 위해 암투를 계속했다. 동생이 자기 아내를 유혹한 데 분노한 그는 틈을 보아 동생의 두 아들을 죽여 그 시체를 토막내어 국을 끓여 튀에스테스에게 먹인다. 튀에스테스는 아트레우스를 죽이나 그 역시 아트레우스의 아들 아가멤논에게 살해된다. 아가멤논의 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