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리를 해석하고 교화를 모색해 보고자 하는 시도이며 또한 民衆佛敎, 民衆神學과도 같은 성격을 지닌다 할 수 있다. 그러나 원불교 사상은 타종교의 사상에 비하여 社會性이 월등하고 竝進的이며 包括的인 특성을 가지고 있어 풍부한 理念 도출이 가능하다고 본다. 이러한 가능성을 전제하고 사회교
Ⅰ. 설교의 정의
설교란 무엇인가? 이 문제는 그 개념을 정의하는 자가 어떤 신학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는가 하는 사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1. 칼 바르트의 본(Bonn) 대학교에서 설교한 세미나에서 설교에 대한 이해의 변천 을 정리
⑴ 후기 정통주의자인 훌라츠(David Holl
교리의 원강을 밝혀주신 ‘元’의 경전이요 대종경은 그 교리로 만법을 두루 통달케 하여주신 ‘通’의 경전이라, 이 양대 경전이 우리 회상 만대의 本經이니라」고 하였다. 정산종사가 밝힌 것처럼 소태산 대종사 스스로가 세상에 펼치고자 한 포부와 경륜이 이 양대 경전 속에 잘 나타나 있음을
교리교육
1)칼빈의 교리 이해
칼빈에 의하면 교리란 설교의 의미와 동등하게 사용되었고 또한 그러한 이해에 따라서 교회교육은 하늘의 교리를 설교하는 일이며, 그 직무가 목회자에게 위임된 것으로 보았던 것이다.
칼빈이 강조한 교리는?
첫째는 그리스도를 통하여 나타난 구원계시를 교리로 본
교리교육과 한국 교회의 교리교육의 실재와 교육목회가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나타나야 하는지를 밝혀 보려고 시도한다.
1. Calvin의 교회교육과 교리교육
(1). 칼빈의 교리 이해
칼빈은 교리(Doctrina)와 설교(Praedicatio)의 의미와 동등하게 사용하고 있다. 또 교회교육은 하늘의 교리를 설교하는 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