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며, 학교의 교과교육을 통해 창의적문제해결력 교육이 좀 더 적극적으로 시도되어져야 할 것이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여러 가지 교육방법 중 문제해결력이나 교과의 지식, 학생들 간의 협동을 신장시키는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는 창의적문제해결학습을 구체적으로 탐색하고자 한다.
유용한 것을 만들어 내기 위해 행하는 행동 또는 정신과정으로. 인류가 모든 사회 문화 과학 기술의 발전을 이루게 하고, 일상생활에서의 다양한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기본원리로 작용한다고 말한다.
2) 창의성의 구성요소
(1) 창의적 사고 능력(창조적사고:創造的思考; creative thinking)
문제해결형’으로 코스를 개발운영할 수도 있다. 따라서 웹 환경에서 특정 교수-학습 유형으로 가상교육 코스를 개발하고자 할 때 일반론적인 설계원리보다 실제적으로 그 유형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설계지침이나 전략이 제공된다면, 보다 효과적이면서도 효율적인 코스의 개발및 성공적 운영이
위한 정보․통신 기술 교육의 경우에도 교육의 중점을 어디에 두어야 할 것인가를 고찰해 보아야 한다. 즉, 정보․통신 기술 활용 중심이어야 하는가,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문제해결력 신장 교육이 중심이어야 하는가, 정보․통신 과학의 축소판으로 과학 교육이 되어야 하는가? 등등
Ⅰ. 서론
영재교육을 위해서 제시된 교수-학습모형들은 자기 주도적, 자율적 학습자가 되도록 도와줌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창의적 아이디어 산출 능력을 극대화하는 데 목적을 둔 것이 특성이다. 이 모형들은 학생들이 스스로 의문을 갖고 탐구 프로젝트를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학생의 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