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유형으로 가상교육 코스를 개발하고자 할 때 일반론적인 설계원리보다 실제적으로 그 유형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설계지침이나 전략이 제공된다면, 보다 효과적이면서도 효율적인 코스의 개발 및 성공적 운영이 가능해질 것이다.
Ⅱ. 가상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정
사이버 중독 등 일탈적 문화의 측면에서 이루어진 연구들이 대부분이다. 예를 들어, 인터넷 중독, 온라인 게임중독 등을 중심으로 청소년문화현상이 이야기되고 있다.
그러나 청소년 사이버문화는 단순히 일탈적 문화 측면에서만 다루어질 수 없는 중요한 내용들을 함축하고 있다. 그것은 가상 노마드
인터넷교육기관으로서의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유망사업정보(KBI)의 [우리나라 유망업종]메뉴의 12월7일자 '인터넷 이용자 교육사업'을 참조하기 바란다.
4. 전문가 의견
95년을 정리하며 각 컴퓨터출판사들은 "올해의 이슈는 인터넷이었다"라고 감히 말한다. 엄청나게 늘어난 웹서버 숫자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교육의 장에서 매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각종 매체를 교수-학습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실험이 진행되고 있고, 인터넷 매체의 힘에 의해 진정한 열린교육이 가능하리라는 기
교육내용도 학문적인 측면에만 집중되고 있을 뿐 실질적으로 사회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영역은 제대로 제공하지 못해왔다. 이렇듯 기존 대학들의 획일적, 일방적 교육방법과 운영체계로는 현 시대의 흐름에 맞는 전문화된 인재양성이 어렵다. 따라서 인터넷 등의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한 온라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