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공학’이란 교육목표의 달성을 위해 교육과 그에 관련된 과정 및 요소들을 통합적인 체제로 이해하면서 여기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의 해결이나 목표의 성취를 위해 체제적인 접근법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말하면, 역사적으로 교수매체의 활용으로 인식되던 교육공학은 실제적인 교육
Ⅲ.교수매체의 발달
1. 시각교육
시각 자료의 교육적 활용은 1920년대 초반에 시각 자료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시작되었다. 시각 교육은 가르칠 내용의 추상적 개념을 더욱 구체적으로 해주기 위해시각 자료를 사용한다는 개념에 기반을 두고 있다. 무성 영화의 출연과 함께 사진·그림 등의 새로
교수매체의 유형
제1절 투사시각자료(Projeted Visuals)
1.투시물 환등기(Over Head Project)
▶수업자의 머리위를 넘어서 배후에 있는 스크린에
TP라는 투시자료를 확대 투영하는 기계
-장점 : 자료의 정리가 용이하다
조작이 용이하다
-단점 : 교사는 사전 교수계획에 의해서 사용해야함
TP의 내용이 복잡하
유형*
(1)직접경험에 의한 직접학습
(2)대리경험에 의한 대리학습
(3)상징경험에 의한 상징학습
(그림2. 시청각 교구와 학습지도와의 관계표)
*사용되는 시청각교구의 특징*
① 시청각교구는 시각과 청각에 직접 호소하는 기계적인 교육의 도구이다.
② 시청각교구의 가치는 다양하다.
㉮ 산경험을
컴퓨터
- 비산술적 자료를 받아들여 기억하고 실행하며 상세하게 기억된 명령문의 지시에 따라 결과를 산출하도록 구성된 하나의 체계적이고 조작적인 기계 즉 하드웨어이다.
멀티미디어
- 통합된 매체이며 텍스트, 이미지, 애니메이션, 사운드, 그리고 비디오 등이 컴퓨터를 중심으로 디지털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