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에라스무스
1. 교육의 목적
에라스무스는 인간의 본성을 선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선한 인간성을 고전을 통하여 발전시킴으로 써 완성할 수 있다고 함으로써 인간교육에서의 고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는“나무는 나무로 태어나고 말은 아무리 쓸모없
교육에 대하여 어떤 체계적 원리나 규범을 제공해주지 않는다. 이 철학이 주는 교훈은 ‘정신적 태도’이다. 그러나 실존주의는 교육에 대한 구체적 대안을 우리들에게 확실히 제시해주지 못함으로써 스스로의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Ⅱ. 실존주의교육사상(교육철학)의 의미와 등장배경
1. 실존
1.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1) 생애와 저서
몬테소리는 이탈리아의 의사이자 교육가이다. 처음에는 정신박약아 교육 연구·실천에 종사하다가, 그 뒤 로마의 슬럼가에 연 <어린이의 집>에서 그 연구 성과를 보통 아동에게 적용하여 이른바 <몬테소리법>에 의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그녀는 의사로
2. 전체주의 교육사상
ⅰ) 고대 그리스 - 스파르타의 교육
스파르타의 시민은 귀족, 평민, 노예의 세 계급으로 나누어 졌으며, 그 교육은 인내심이 있는 용감한 병사를 기르는 것을 무엇보다도 중요한 목적으로 하였다. 그들은 병사를 얻기 위해서 강건한 남아를 출산하여야 했고, 강건한 남아를 낳
교육사상과 특징에 포괄적으로 논의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그의 생애와 학문적 성향, 교육사상의 특징 등은 현재의 우리들에게 새롭고 많은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에 본문에서는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고려시대의 성리학의 창시자라 불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