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S대에 가는 것이다. 이처럼 절대평가적 기준이 아닌 상대 평가적 기준이 적용되는 사회에서 경쟁은 낙오자를 반드시 생산해 낸다. 그럼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나는 그에 대한 해답을 이영화를 보며 얻었다. 이영화 속 키팅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준다. 단순히 주입식 암기식 교육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인’을 아테네는 ‘용맹과 지혜’를 준다고 했다. 이에 파리스는 아프로디테를 선택하고 아프로디테는 약속대로 파리스와 헬레네의 사랑을 이루어주지만 이미 유부녀였던 헬레네와의 사랑은 트로이 전쟁의 불씨가 되고 만다. 그러나 영화에서는 평화 협정을 위한 파티에 참
영화 [성공시대]로 비로소 정식 영화데뷔를 하는데 당시 같은 해 데뷔했던 [칠수와 만수]의 박광수, [개그맨]의 이명세와 함께 비평가들로부터 "한국 뉴웨이브의 출현"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성공시대]는 출세제일주의자 김판촉이라는 인물을 통해 자본주의의 냉혹한 시장논리를 풍자한 영화로 한국영
영화 무지 야한거 잖아' 였다. 영화를 못 봤지만 안보겠다는 말이었으리라.(마리아 슈나이더의 음부를 뿌옇게 처리했다는 사실을 몰랐으니깐)
정확히 129분동안의 이번 파리 여행이 앞으로 몇년 아니 몇십년 동안의 내 영화 여행에 동반자가 될지는 모를일이다. 내게 '영화를 보고 감상문을 적는 것' 이
교육되고 전파되어(고)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똑같은 단어인 이성애와 동성애를 나란히 두었을 때 유독 동성애라는 단어만이 눈에 띄는 것으로 쉽게 드러난다. 무언가 위험하고, 은밀하고, 성적이며, 자극적인 이미지를 가진다. 이것은 곧 '동성애자'가 '이성애자'와 다르게 이사회에 위치지어질 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