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의 힘을 믿고 이성을 모든 것을 판단하는 최고의 원리로 삼는 계몽주의에서는 역사적 전통이나 민족적 관습마저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려 하지 않았다. 국가와 사회의 운영원리 속에 숨어 있는 비합리적, 정의적 측면들은 앙상 레짐이라 하여 가차 없이 공격하였다. 여기서 계몽사상의 반역사주의
1.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
1) 스파르타교육
:교육제도-리쿠르구스의 헌법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이 법에 의하면 국가의 개인에 대한 절대적인 우월성을 인정하여 극단적인 군사교육으로서의 국가적 통제하에 있는 스파르타교육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교육목적-이상적인 군인이 되는데 필요
교육사상
루소는 미완성의 과도기적인 단계로 간주되던 유아기를 그 나름대로 완성된 삶의 형태로 보았으며, 어린이의 방식으로 느끼고 생각하기 위해서 오랜 기간 동안의 관찰을 중시하였다. 유아기의 특수성과 가치의 재인식하였다. 루소는 자연주의교육사상을 기반으로 소극 교육론을 펼쳤으며,
학생 성격/인성 형성
바제도가 Dessau에 설립한 범애학교(Philanthropinum)에서 유래
루소의 교육사상[합리주의와 자연주의]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음.
교육목표
종교, 국가, 계급에 상관없이
보편적인 교육을 통해 범애를 실천
개인적으로도 행복/동시에 공익에도 이바지하는 인간
문화적으로 풍부한 자극을 받게 되었고, 뛰어난 사고력과 미적감각을 지니게 되었다.
(2) 고대 그리스인의 특성
① 고대 그리스인은 뛰어난 상상력과 구성력을 지니고 있어, 철학을 조직하고 문학이나 미술 등 예술을 창작하였으며, 아름다움을 좋아하고 자연을 사랑하는 성향이 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