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다양성에 따른 사회정치적 문제에 결부시킨다.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는 ‘홀로 사적으로만 살아가는 개인’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인격발달은 곧 ‘개인적이 아닌 사회적 현상’이 된다. 따라서 다문화교육은 미국 사회의 이상적 특성 -예컨대 민주주의의 원리들- 이라고 할 수 있는 기본적
대한 추가 지원의 성격이 강한 한계점을 갖고 있다.
3) 다문화가족의 대두와 자녀교육
이제 농⋅어촌의 국제결혼은 보편화된 현상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으나, 우리 사회는 여전히 단일민족에 집착하며, 현실의 변화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어 다문화 가족들은 가족 간의 갈등과 심각한 사회
다문화가정’으로 부르도록 사회적인 합의가 이루어진 상태이며, 2003년 30여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건강가정시민연대는 ‘국제결혼’, ‘혼혈아’등의 차별적 용어를 추방하고 대신 ‘다문화가족’이나 ‘다문화가족2세’로 부르자고 제안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다문화가족’이라는 용어는 국제결
그래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이주 여성들이 더 편리하고 효율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실행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1) 급증하는 다문화 가정
한국여성개발원에 따르면 2008년 전체 국제결혼 중 한국인 남성과 외국인 여성 간의 결혼이 3만1180건으로 72.3%를 차지
교육은 모든 개인에게 대하여 독특한 고도의 개인적 과정이며 결국 교육의 성공에 대한 책임은 개인의 노력과 교육적 노력에 달려있는 것이다. 이러한 참된 교육을 통하여 전인적인 인격을 갖추어 장차 민주시민사회의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