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교사로 발탁되어 그가 위대한 교육사상가로 출발하게 된 중요한 계기가 된다.
2) 시대적 특징과 사상 조규남(1991). 「서양교육사」. 교육과학사. pp.98-104.
사상적으로 볼 때, 17세기는 실학주의로 시작하여 경험론으로 끝났다. 전자의 대표자는 코메니우스였고, 후자에 속하는 자는 존 로크였다.
교육
근대 초등, 보통, 교육제도의 기초를 마련함. 서민계급을 중심으로 발흥, 대중적인 운동
교육 이념사에 미친 영향은 중세의 교권적 제도와 형식의 억압에서 벗어나 자유와 개성존중 사상을 주장함으로써 인간생활에 새로운 활력과 방향을 제시하였다. 문예부흥운동에서 나타난 인문주의와 새
교육은 발달하는 이성에 관심을 두어야만 한다.
③ 교육이 이끌어야 하는 단 하나의 적응 타입은 보편적이고 불변하는 진리에 대한 적응이다.
④ 그러므로 교육의 목적은 진리에다 인간을 적응시키는 것이다.
⑤ 교육이란 생활을 그대로 복사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을 위해 준비하는 것이다.
⑥ 아동
사상을 객관적 관념론이라고 한다.) 그래서 참된 지식으로 인도할 이성에 대한 믿음을 강조하고 이성의 차원으로 고양된 지혜로운 자가 사회를 다스려야한다고 주장한다.
2. 윤리학
이 사람은 인간의 능력을 세 가지로 나눴다. 첫 번째가 이성을 통해 추론하고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고 두 번
주의 신학교육을 받아 수도회와 대학에서 중책을 맡게 되었다. 1511년 비텐베르크대학교로 옮겨, 1512년 신학박사가 되고 1513년부터 성서학 강의를 시작하였다. 그는 이때, 하느님은 인간에게 행위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인간에게 접근하고 은혜를 베풀어 구원하는 신임을 재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