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을 역설하여, 도야대상인 아동의 본성과 심리를 연구하여 그에 적합한 교육을 할 것을 강조하였다.
③자연주의 원리의 발전으로서 코메니우스와 루소의 교육사상을 더욱 발전시키고자 하였다.
④ 아동의 흥미와 노력을 강조하였다.
2. 교육의 과학화 운동
새로운 과학적 탐구방법과 과학
교육학에서는 교육을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를 위한 과학적이고 실증적인 작업으로 보고 있다. 루소는 인간성 회복을 위해서 자연의 교육을 주장하였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실존적 문제를 주체적으로 사유해서 역사적으로 해석, 비판하였다. 이러한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에서 교육이란 궁극적으
교육사상루소가 말하는 자연이란 외부적 자연이 아니라 인간의 심리적·내면적 자연을 의미하며, 곧 정신적 자연을 말한다. 정신적 자연은 순수한 인간 본성, 자연인이란 문화적·이념적 존재로서의 자유인을 말한다. 루소는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을 모두 자연의 원리에서 찾아냈다. 즉,
┏ 교육 목
교육방법으로서 어떠한 의의와 가능성을 지니는가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룰 것이다.
첫째, 프뢰벨 교육사상의 기초가 되는 원리를 고찰한다.
둘째, 그의 유아관을 기초로 하여 유아교육의 목적과 내용에 관한 주장을 고찰한다.
세째, 유
주장하고 있다. 더 나아가 교육의 궁극적 의도는 자연인의 양성으로, 자유, 평등, 박애의 덕이 실현될 수 있는 사회질서의 성취에 있다.
그의 교육론을 피력한 ‘에밀’의 근본사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의 손으로부터 나왔을 때는 모두 착했으나 사람의 손으로 옮겨지면서 악하게 된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