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교육의 상을 그리게 하여 <에밀>로 귀결된 것이다. 그런데 한 가지 루소가 <에밀>을 쓰게 된 배경과 작품내용과의 관련성을 두고 볼 때 모순 되는 점을 찾을 수 있다. 루소는 자신의 다섯 명의 자식들을 모조리 고아원으로 보낸 기이한 아버지였다. 인간성의 신장에 대한교육론을 쓴 사람이 어떻
사회를 건설하는 데 있고 그런 사회개혁은 새로운 인간 개혁을 통해 달성된다는 것이 루소의 교육 이념이다.
③ 소극적 교육
소극적 교육이란 교육하지 않는 교육을 뜻한다. 그의 아동관은 성선설, 즉 인간본성은 선하다는 공익에 기반을 둔다. 따라서 타고난 선한 존재인 어린이를 교육한다는 것
루소에게 영향을 준 것 중에서 자연에 대한 고찰을 들 수 있으며 그의 자연에 대한 개념은 「에밀」의 주제가 될 뿐만 아니라 그 밖의 다른 저서 「사회계약론」, 「신 에로이즈」의 기본적인 개념이다.
로크의 자연법은 정치적 이론에 인용되었고 특히 루소의 「사회계약론」과 그 전에 제출된 「불
어린이에게 가르칠 것은 단 한가지, 곧 인간의 의무에 대한 학문이다. 자연의 질서에 따른 평등한 교육을 제공코자 하는 것이다.
루소는 당대의 교육이 지배와 예속의 편견의 관념으로 유아기조차 왜곡시킴을 지적하면서 이를 여자들의 책임으로 돌린다. 자연의 길을 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이
에밀]이 있다. 그 중에서 에밀은 루소가 그 당시 전통주의 교육을 비판하고 새로운 교육이념과 원리를 제시했던 교육의 과제가 바로 오늘날 현대의 교육에 심각한 문제로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즉, 너무도 인간부재의 교육이라는 점이다. 사람들이 너무도 어린이를 모르고 있다고 본 것이다. 따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