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루소의 자연교육사상에 대하여

 1  [교육사상가] 루소의 자연교육사상에 대하여-1
 2  [교육사상가] 루소의 자연교육사상에 대하여-2
 3  [교육사상가] 루소의 자연교육사상에 대하여-3
 4  [교육사상가] 루소의 자연교육사상에 대하여-4
 5  [교육사상가] 루소의 자연교육사상에 대하여-5
 6  [교육사상가] 루소의 자연교육사상에 대하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사상가] 루소의 자연교육사상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루소의 사상적 배경

2. 루소의 사상적 전개

3. 루소의 교육사상

4.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관

5. 「에밀」요약 및 나의 생각

본문내용
1.루소의 사상적 배경

☆계몽시대의 사상
계몽시대는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기 전까지의 시기를 말하며 18세기 중엽 루소의 전성기와 함께 그 절정기를 이루었다고 볼 수 있다. 계몽이란 말 자체가 어둠을 밝힌다는 뜻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볼 때, 그것은 인간내부에 잠들고 있는 이성을 각성시킨다는 의미를 나타내고 있다. 계몽사상의 뿌리는 르네상스의 휴머니즘과 17세기에 지배적인 영향을 준 과학 정신에서 찾아 볼 수 있다.

1)휴머니즘과 과학 정신
르네상스의 휴머니즘은 신 앞에 굴복하는 인간에 대한 거부의 정신이다. 즉, 중세의 절대자 신에게 인간의 권리를 양도하고 인간의 주체성을 포기하는 신본사상에 대한 인간의 재확인 또는 인간의 재창조를 의미한다. 한편 인간이 창조주 신을 인간과의 관계에서 인간을 지배하는 신이 아닌, 자연속에 있는 신과 하나가 되는 인간으로 보는 것이다. 따라서 르네상스의 인간은 자연과 융합되는 인간이며 자연을 지배하거나 자연에서 분리된 인간은 아니다.
이 시대의 과학정신은 유럽대륙에 영향을 미쳐 프랑스의 철학자, 근대 철학의 창시자로 알려진 데카르트를 낳게 했다. 그는 일반적인 개념을 가장 이상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수학에서 구했다. 데카르트는 생각하는 자기 존재를 유한한 육체와 분리하여 인간의 사고와 감각의 이중적인 구조를 완전히 신과 비교할 때 비로소 알게 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정신과 물질의 이원론이나 신의 증명은 기실 데카르트의 독창적인 산물이라기 보다 17세기 프랑스의 형이상학의 주류를 이룬 것으로 보고있다. 17세기의 대표적인 철학 사조는 데카르트와 함께 경험론 철학을 포함한다고 본다. 루소에게 많은 영향을 준 영국의 철학자 로크는 그 중에서 자연법 해석을 통한 경험론을 확립하였다.

2)로크의 자연법
루소는「에밀」의 서문에서, 많은 철학자들과 쓸모없는 책이 많이 나오고 있지만 로크의 저서만큼 유익한 책은 없다는 찬사와 함께 교육문제에 대한 로크의 견해를 인정했다.
로크 사상의 특징은 어느 이론에서나 독단을 기피한다는 점에 있다, 다시 말하면 진리는 확정되기 어려우며, 또한 이성적인 사람은 그의 견해를 주장할 경우에도 다소 의문의 여지를 남겨 둔다는 것이다. 로크의 철학이 루소에게 영향을 준 것 중에서 자연에 대한 고찰을 들 수 있으며 그의 자연에 대한 개념은 「에밀」의 주제가 될 뿐만 아니라 그 밖의 다른 저서 「사회계약론」, 「신 에로이즈」의 기본적인 개념이다.
로크의 자연법은 정치적 이론에 인용되었고 특히 루소의 「사회계약론」과 그 전에 제출된 「불평등기원론」의 기본 이념이 되었다. 즉, 통치자는 시민의 대리자이며 통치자가 자기에게 주어진 권한을 넘어설 때 시민 각자는 적극적으로 이에 대항할 권리가 있다는 주장이다.
로크의 자연법은 프랑스의 몽테시키외에 의해 「법의 정신」으로 실제화된 국가의 3분법, 그리고 루소의 저서에 나타난 감동적인 인민주의, 미국 독립선언의 이론적인 근거가 된다.

2. 루소의 사상적 전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