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의 교육을 양적인 팽창 혹은 확장의 수단으로 이해하여 왔다. 이 글은 이러한 기본사고 속에서 지금까지 집착증에 가까울 정도로 축구해 온 성장 지상주의, 맹목적인 양적성장, 그리고 이를 통한 세속적인 성공 신드름에 빠져있는 우리 현실을 반성하고, 무엇보다도 ‘건강한 교회학교’를 모색하
학교만이 아니라 사회의 변혁도 포함하고 있어 장기적으로 폭넓은 전망을 갖고 있다. 탈학교론을 주장한 중심인물로서는 일리치(I.Illich), 라이머(E.Reimer), 홀트(J.holt)등을 들 수 있다. 이 중 이론적인 면에서나 실천적인 면에서 가장 영향력이 컸던 학자는 일리치이다.
일리치에 따르면 학교교육이 제도
사고 능력과 같은 고등사고 능력 배양에 21세기 교육의 목표를 두어야 할 것이다.
21세기의 교육은 개인의 발전뿐만 아니라, 무한경쟁시대에 대비하고 이를 이끌어 나갈 인재를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지식사회에 대비해서 학교교육은 일반적으로 지식을 전달해 주는 전통적 교육보다는
학교 못지않게 가정교육과 사회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평생교육이라고 새로운 개념으로 발전시킨 것이다. 특히 평생교육이라 하며 사회교육의 강조가 그 특징으로 나타나므로 평생교육과 사회교육을 동의어로 해석하기도 한다. 그러나 잘못된 인식이다. 우리나라에서 1999년 8월 12일 제정(19
학교라는 공교육 제도가 본격적으로 탄생한 지난 20세기 초반에 제안된 후 큰 변화 없이 지금까지 이어져 왔다. 즉 교사는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잘 준비할 경우 특정의 학습자들에게 매우 효과적인 교육방법으로 간주되어 왔다. 하지만 전통적인 교수모형은 그것이 제안된 이후 다른 교육학자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