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도 없다. 즉 역사사실은 단일성과 연속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일관성 때문에 역사 혹은 역사적 과거를 구분(demarkation) 한다는 것은 어려운 작업이다.
시대구분은 역사진행 전체를 그 내용, 구조, 이념 등의 발전관계들에 있어서의 형식과 성격에 따라서 시기적으로 구분해 보는 작업이다. 이러
1. 교회사에서의 시대구분교회사에 있어서 연대적 ‘시대구분’에 대해서는 몇 가지 견해가 있으나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진 견해는 고대(古代), 중세(中世), 근대(近代) 등 3시기로 나누는 3분법(三分法)이다. 이러한 삼분법은 르네상스 학자들에 의해 시작되었고 17C 독일의 개신교 역사가인 크리
교회사는 일반 역사 즉 세속사와 함께 연구되어져야 균형을 유지할 수 있으며, 근현대교회사 연구는 21세기 한국과 세계 교회와 사회를 이끌고 나갈 수 있는 신학자, 기독교 지도자를 세우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 교회사의 시대구분 - 1)예수 그리스도에서 종교개혁 직전까지로 구분한다. 이
있어서 철저하다는 것이다. 둘째, 가시성이다. 공동체라는 것은 막연히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라는 관념적인 것이 아니라 전생활을 통하여 영적, 정신적, 물질적 교제가 구체적으로 구현되는 실제적인 공동체적 삶이다. 셋째, 갱신 지향성이다. 교회사에 나타난 대부분의 공동체들은 교회가 세속화될 때
있어서 철저하다는 것이다. 둘째, 가시성이다. 공동체라는 것은 막연히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라는 관념적인 것이 아니라 전생활을 통하여 영적, 정신적, 물질적 교제가 구체적으로 구현되는 실제적인 공동체적 삶이다. 셋째, 갱신 지향성이다. 교회사에 나타난 대부분의 공동체들은 교회가 세속화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