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들은 비전을 보여주는 목회자들을 필요로 한다. 즉, 꿈을 꾸고, 교회의 선교적 사명을 예민하게 인식하며 새로운 가능성들을 제시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다섯째, 목회자들과 단순히 교회의 선교예산을 지원하고 매년 선교 보고회를 주최하는 일들은 이미 과거의 일이다. 목회자는 세계적 전술가가
교회는 사도신경의 고백대로 또 니케아 신경의 고백대로 하나의 거룩한 보편 사도적 교회이다. 이 교회의 특성들은 주로 무형교회에 적용되지만 로마교회는 이 특성들을 거의 배타적으로 유형교회에 적용시켜 로마교회만을 참교회라고 주장한다.
교회는 하나이다. 모든 교회가 그리스도를 머리로
교회설립, 총체적인 선교로의 확장, 선교협의회 운동 등이 특징이었다.
현대 교회에 이르러 교회성장학파는 동질단위의 집단을 통한 선교전략, 복음의 수용성 선교전략, 원주민 교회의 성장을 추구하는 선교전략, 평신도지도력을 통한 교회성장을 추구전략, Power Encounter전략 등을 제시했고, 이와 함께
기독교는 선교하는 종교이다. 그리고 선교는 기독교의 본질에 속한다. 불꽃이 불에 속하는 것처럼(E. Brunner), 동시에 선교는 교회의 본질이면서 과제이고, 상황을 고려하는 관계적 연대체계이다. 여기서 관계적 연대체계라는 말은 복음과 문화는 상호 연결된 관계를 맺으며, 이 복음이 놓여져 있는 삶의
지금까지 교회성장과 성령의 은사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교회성장에 관한 많은 저서를 통해서 교회성장학자들이 공통적으로 주장하는 것을 보면 교회성장의 중요한 요소들 가운데 하나가 성령의 은사라는 점이다. 그만큼 성령의 은사는 기독교에서 아주 중요한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교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