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바로크시대 교회음악
1. 바로크 음악의 역사적 배경과 일반적 특징
서양음악의 역사에서 1600년경부터 1750년까지의 150년 동안을 바로크 시대로 분류한다.
바로크라는 말은 '일그러진 진주'를 의미하는 포르투갈어 ‘바로코(barroco)에서 유래하며 처음에는 16~18 세기 중엽에 만들어진 건축물의 부
음악사적으로는 1740년경부터 1810년경까지 주로 빈을 중심으로 한 음악. ‘고전’이라는 말뜻에는 ‘모범적 예술, 균형적 형식, 누구에게나 쉽게 이해되는 성격, 시대초월적 성격’ 이 포함되어 이미 질적인 가치를 함축하고 있다.
음악에서 ‘고전’이라는 개념이 처음 나왔을 때는 시대 개념이 아니
교회에서 처음 시도.
특징 1. 교회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을 주된 대상으로 함.
2. 복음 전달에 초첨
3. 예배 형식이 간단 - 예배 순서 자체에는 아무런 의미를 두지 않음
여기에서 예배는 복음이 전달되는 수단일 뿐, 의식으로서의 기능 인식되지 않음 .
단점 회중의 능동
< 고전시대 교회음악 >
고전시대를 특정시을 수 있는 음악사조의 원천은 계몽주의에서 찾을 수 있다. 계몽주의 사상은 바로크 시대의 말엽인 1680년부터 유럽 사회 전반에 일기 시작하였다. 인도주의적이고 자유주의적인 사회적 풍조를 가져오면서 절대적인 종교의 권위와 교리를 거부하였다. 이러
교회음악과 세속 음악의 갈등
중세는 기독교의 시대였다. 색색의 스테인드글라스와 갖가지 모영의 조각으로 장식된 성당, 마치 하늘나라까지 닿을 듯 까마득하게 높이 솟은 첨탑, 그리고 그 속에서 경건한 목소리로 그레고리안 성가를 부르는 성가대가 이 시대를 대변했다. 그러나 이 시기에는 여러
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
Ⅰ. 시대적 배경
재생이라는 뜻의 르네상스란 말은 일반적으로 문예부흥이라 번역된다 이것은 옛것, 특히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문예와 정신이 새롭게 되살아나 는 것 즉 인간 창의성의 부활을 뜻한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인문주의(hamanism)라고 하는 지배적 지적 운동이 활발하여, 모든 것들이 인간
교회의 칸토르에 취임하였다.
1723 - 1729년 사이 교회음악에 대한 내적 욕구를 바탕으로 약140곡의 칸타타를 작곡하였다. 그러나 교회음악 활동을 방해 받는 여러 악조건에 의해 1730년부터 작곡한 교회음악 수가 줄어들게 된다.
2기
1729 – 1742년 대학생 연주단체인 콜레기움 무지쿰을 지휘하며 많
◆ 서양의 낭만시대 기악음악 장르별 특징
1.오페라
1)이태리
* 의의-19세기 이태리 음악사는 오페라의 역사라 할 정도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 대표적 작곡가와 경향 -프랑스나 독일과 비교할 때 보수적이라는 평을 듣는다. 벨리니,도니제티,베르니로 이어져 형식과 기법의 점진적 변화와 이태
음악사 서술의 주된 경향이었으므로 여러 가지 사회적 제약 속에서 부각될 수 없는 위치에 있었던 여성 음악가들의 이름이 누락된 것은 매우 당연한 일로 인정할 수도 있다.
물론 4세기 경부터 교회 내의 전례음악에서 여성을 배제한 사실이나, 교회와 대학,
그리고 도제제도 등으로부터 출발한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