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는 다른 단체들과 마찬가지로 국가 안에 존속하는 하나의 단체에 불과하며, 따라서 국가의 지배적 주권 하에 있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되었다. 이제 국가는 교회의 개혁권, 감독권, 교회직위의 임명, 교회재산의 처분 등에 모두 관여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철저한 국가교회제도가 성립하였다
제도,교회제도,강한정부를 반대하여 왔기 때문에 자립정신이 높았다(식민지 시대 전체 인구 중 1%미만이 공적부호를 받음)
1790년대
규제받지 않는 자본주의경제체제
독립전쟁이후
*경제침체
*1800년대 이후 이민 온 사람들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극빈자로 발생
→ 징벌적 방법
*자선조
성공하였다.
Ⅱ. 장로의 개념
장로교회에 "장로"라는 호칭이 있는데 이 호칭은 성경에서 나온 것이다(출 3:16; 눅 22:66; 행 22:5). 장로라는 말은 본래 "연장자(年長者) 또는 "어른"을 의미한다. 성경에서 이 말이 사용된 지는 구약시대 모세 이전부터이다. 구약에서 "이스라엘의 장로들"이라고 일컫고 있
제 1 장. 들어가는 말
교회에 대한 고백은 사도 신조의 중요한 조항 중의 하나였다. 성부와 성자와 성령에 대한 고백이 있은 다음에 성도의 교제(communio sanctorum)라는 말로 고백되었다.) 즉 그리스도의 교리를 적용하는 교리(구원론)는 자연스럽게 교회론으로 귀결된다. 왜냐하면 교회는 그리스도와 그
교회 (레오1세에게 영향 받은 가톨릭 교황제도의 개념 수립화) 한스큉.「가톨릭 교회」(서울; 을유문화사, 2003), p. 85-105
탄탄한 신학자이면서 탁월한 법률가, 열정적인 설교가, 목회자인 동시에 능력 있는 정치가였던 레오1세는 역사가들이 진정한 의미에서 ‘교황’의 칭호를 붙이는 인물이다. 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