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는 본질적으로 건물이기 이전에 "하나님의 사람들"을 의미한다. 교회는 "하나님의 사람들"에 의해서 구성되고 존재한다. 그들은 하나님께 속해 있으며 하나님은 그들(교회) 에게 속해 있다. 그러므로 교회의 일차적인 존재이유는 "사람들"이며 존재의 궁극적 목적은 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
구약성서를 통해 수없이 나타나는데, 언제나 과부, 고아, 이민자, 나그네 등이 불행의 대표격으로 등장한다. 성서는 이들에게 재산상의 도움을 주어야 하고 처지를 이해하여 신분상의 불평등한 대우를 하지 말아야 하고 정신적으로 위안을 주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초대 교회 신자들은 서로 한 형제와
교회의 다양한 신앙고백 양식들 중에서도 비슷한 점을 찾아보자면, 인간 존재에 대한 하느님의 최상의 개입, 그리고 최고의 기적을 나타내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레이먼드 브라운, 신약성서그리스도론 입문, 김광식 옮김, 분도출판 1999, 197
하지만 이것은 그 내용의 목적적인 측면에서의 공통점
의미를 갖고 있는 성만찬에 대한 기원이 자의이건, 타의이건 곡해되어 왔다면 이 예전을 중심으로 해서 일어나고 있는 교회의 일치는 난관에 봉착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맥락 속에서 본 연구는 기독교 성례전 중에서 성찬의 부분을 중심으로 해서 당시 유대인들이 가지고 있던 풍습이나 문화와의 연
세례에는 물을 사용하고 성찬에는 떡과 포도즙을 사용한다. 이러한 의식을 통해 은혜의 언약, 믿음의 의로움, 사죄, 신앙과 회심, 그리고 부활한 예수와의 결합을 내면화하게 된다. 성찬이란 최후의 만찬 때에 예수 그리스도의 기도에 의해 축복된 빵과 포도주의 예절을 되풀이하여 행하는 의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