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교에서 가장 핵심이 되고, 신앙의 시발점이 되는 부활은 과연 역사적으로 실존 했던 사실일까? 또한 성서에서 전하는 예수의 죽음과 부활이 지니는 의미는 우리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 것인가? 예수의 죽음과 부활이 역사적 사실로서 증명이 된다면 이에 대해서 우리가 왈가왈부 할 필요가
의미한다고 하였다 종교를 학문의 대상으로 하고 출발하는 과학들, 이를테면 종교학, 종교심리학, 종교사회학, 종교철학 등등의 궁극적 관심은 종교란 무엇인가란 질문에 대하여 해답을 주는 데 있다. 따라서 이들은 한결같이 종교에 대한 정의를 먼저 시도한다. 그러나 만족할만한 정의를 하기는 곤란
사상사]를 3권까지 집필한 후인 1986년 4월 22일에 시카고에서 영면하였다. 주요 저서로 [세계종교사상사](전3권), [영원회귀의 신화], [종교형태론], [성과 속], [이미지와 상징], [요가], [샤머니즘], [대장장이와 연금술사], [종교의 의미], [벵갈의 밤] 등이 있다. <세계종교사상사>2에는 현대 종교의 근간이
그리스도교 전통을 전제로 하고 일어난 문제요, 그리스도교적 토대 위에서 그리스도교의 신에 대한 항거, 고민, 또는 변증 같은 것이기 때문에, 신의 죽음 논의는 그리스도교 신학에서 계속되지 않을 수 없을 것이고, 지나간 신의 죽음의 논의가 요구한 문제들에 신학적 내용과 대답을 주기 위해서 이
이전에도 우리 나라 사람들은 인생의 죽음과 내세 그리고 역사의 변천과 말세에 대하여 알고 있었다. 이러한 재래적 말세 사상이 은연중에 기독교의 종말론과 결합되어 한 편으로는 기독교 선교에 크게 이바지한 바도 있으나, 다른 한 편으로는 기독교 선교의 암적인 존재로 등장하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