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교의 근본적인 케리그마가 아닌, 부활사건의 역사성이다. 그렇다면 그리스도교에서 가장 핵심이 되고, 신앙의 시발점이 되는 부활은 과연 역사적으로 실존 했던 사실일까? 또한 성서에서 전하는 예수의 죽음과 부활이 지니는 의미는 우리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 것인가? 예수의 죽음과 부
사상사]를 3권까지 집필한 후인 1986년 4월 22일에 시카고에서 영면하였다. 주요 저서로 [세계종교사상사](전3권), [영원회귀의 신화], [종교형태론], [성과 속], [이미지와 상징], [요가], [샤머니즘], [대장장이와 연금술사], [종교의 의미], [벵갈의 밤] 등이 있다. <세계종교사상사>2에는 현대 종교의 근간이
사상에 밀려났다. 군주는 더이상 민족이나 국가가 아니었고 국가는 국민의 국가, 민족적 국가, 조국이어야 했다. 국가는 민족과 동일시되었으며 문명은 민족적 문명을 의미했다.
이러한 발전양상은 2,000년 이상 정치사상을 지배해왔던 기본적 관념들에 배치되었다. 인간이 통상 보편성을 강조하고 일
종교학자들은 우리나라의 종교현실을 다종교상황이라고 규정하고 이러한 상황은 다른 나라에서 유례를 찾아 볼 수 없는 독특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상황에서는 종교 간의 갈등이 일어날 소지가 있기 마련이다. 따라서 우리는 항상 종교 간의 갈등이 아니고 종교 간의 공존이 가능하도록 서로 노
그리스도교에서 보는 바와 같이 신의 관념이 중심이 되면 종교적 교의는 신의 계시로서 인간에게 주어지게 될 것이며, 초자연적인 관념이 중심개념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불교의 경우와 같이 어떤 우주적인 원리의 개념이 중심이 되는 종교에서는 그?대한 신비적인 체험에 의해서 스스로 얻어지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