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제도의 형성 과정에 대한 연구는 개혁주의 신학의 기초를 세운 존 칼빈의 신학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 칼빈은 개혁주의 신학의 뿌리가 되는 [기독교 강요] 제4권에서 성경에 기초한 교회론을 전개한다.
1. [기독교 강요]에 나타난 칼빈의 교회론과 직제론
존 칼빈은 [기독교 강요]에서 장로교
정치 제도
대륙의 종교 개혁자 마틴 부셔가 장로교 제도의 기초를 놓았다면 존 칼빈은 장로교 제도의 이론을 체계화 시켰고 그리고 존 낙스는 스코틀랜드에서 장로교 제도를 구체화시킨 인물이라 할 수 있다. 그는 1555년 제네바에서 작성한 ‘공중 예배 규정서’는 제네바의 영국인 난민 교회 교인들
6. 교회연합과 일치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
성공회는 WCC(세계기독교협의회)에 가입되어 있으며, 국내의 대한성공회는 KNCC(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에 가입되어 있다.
7. 구교와 신교 사이에서 중용적(中庸的)인 입장
성공회는 구교와 신교 사이의 극단적인 대결을 지양하고 서로의 장점을 포용
- 정치적 배경 : 당시 분위기는 개신교 쪽으로 흘렀으나 종
교대립을 막기 위해서 개신교와 로마 가톨릭간의 극단을
피하는 중용노선(Via Media) <종교 통합, 왕권강화>
오늘에 이르기 까지 성공회는 신학적으로는 개신교의 영
향을 받았으나, 신앙은 초대 교회의 것을 따르고 있다.
교회, 제칠일안식교에서는 침수례를, 성공회나 감리교, 장로교 등의 개신교 종파는 관수례를 실시한다.
◎개신교 교파별 세례정의
-루터교
세례는 구원을 받기 위해 필수적인 과정이며 성사의 요구조건으로 하고 있다. 한 예로서, 마르틴 루터는 1529년에 "The Large Catechism"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