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의 예배정신이 살아 있는 현대의 예배”이다. 단순하게 예배의 순서로 섞여지는 것이 아니라 초대 시대의 정신이 살아있는 현대에 나타난 예배이다. 말 그대로 ‘융합’의 예배이다. 웨버는 이 책을 통해 다시 한 번 호소한다. “살아있는 예배를 통해 하나님을 만나 새로운 삶을 세워라”
Part 1.
Ⅰ. 서론
1.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초대교회 이후로 삼위일체 하나님의 이름으로 행해지는 세례는 정식으로 기독교 공동체의 일원이 되는 관문으로 생각되었다. 성만찬은 고대교회이래로 교회 생활의 핵심이 되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독교의 예배는 다락방의 예전이라고 불리는 성만찬
고대 동방기독교는 중앙아시아의 박트리아와 소그디아나를 거쳐 톈샨 산맥의 북록과 타림 분지로 확산되었고 이어 중국으로 왔다.
중국에는 언제 기독교가 왔느냐는 문제는 단순치 않다. 635년에 네스토리우스파가 중국에 들어 왔지만, 그 이전에도 중국에는 기독교가 있었다. 그렇지만 그 증거는 모
1. 초대교회의 상황을 정치 경제 사회적 측면과 종교 사상적 측면에서 고찰
1) 정치, 경제, 사회적인 측면
로마제국은 대국의 기질이 있었으며 종교정책도 어떤 의미에서는 매우 관대하였다. 또한 로마 제국은 피정복민(被征服民)의 고대종교에 대하여서도 그것이 국가의 안보에 반대하지 않는다면
서 론
초대교회 공동체의 연속성과 2천 년 교회사에 나타난 공동체 운동들을 고찰해 봄으로써 이 시대에 던져 주는 공동체 운동의 의미를 재발견하고자 하는 것이다.
I. 공동체의 형태와 범위
공동체는 교회의 본질, 코이노니아의 구현, 철저한 제자도의 실천 방식이다. 공동체라는 말을 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