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교회의 기독교 교육 연구』재인용.
2) 종교. 사상적 측면
(1) 유대교
유대인으로 하여금 '유대인' 이 되게 하는 요인을 알려면 먼저 디아스포라(diaspora)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이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은 충분한 수의 사람들이 함께 살게 되면 어느 곳에서든 자발적으로 자신들의 이익과 조
교회에 교회사회사업을 전달한 서양 선교사들이 구미 여러 나라의 교회에서 전해 내려온 사회봉사 신학, 기독교 사회복지 이념, 교회사회사업의 제도와 프로그램, 교회사회사업의 실천모델과 기법을 갖고 들어와 한국교회와 사회에 전달했기 때문이다.
우리 나라의 교회사회사업 역사에 관한 연구는
교회에 성직자에게 의무적으로 하도록 규정되었고, 이 제도는 시간이 흐를수록 목회적 돌봄의 기능보다는 교권을 강화하는 제도로 전락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시대에도 Francis와 같은 성직자는 권력을 추구하지 않고 가난하고 소외된 자들을 겸손히 섬기는 삶을 살며, 고해성사의 잘못을 벌주기보다는
초대교회의 문헌을 살펴보면 말씀과 찬양이 예배의 중심이었으며 기독교가 발전하는 데 찬양이 중심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교회음악이 신도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인정하면서도 관련된 논의는 미흡한 것이 사실이었다. 그러므로 교회음악에 대한 개관과 신앙성장에 관한 연구를
신학의 영향을 받아 로마 카톨릭 교회에 대해서 철저하게 반대하였던 경건주의의 신학과 삶을 실천에 옮긴 한 유형이다. 그들은 카톨릭에 의해서 갖은 박해와 고난을 받으면서도 합스부르크(Hapsburg)가(家)에 의해서 1620년 정복당하여 로마 카톨릭 교회가 회복될 때 까지 보헤미아에 후스파 교회를 세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