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적 전망을 확산시켰다.
이러한 모더니즘의 개념아래서의 낙관론은 앞서 제기한 모더니즘 말기적 문제와 병폐현상이 드러나면서 심각한 비판을 맞게 되었다. 즉 인간해방을 목표로 둔 모더니즘은 일면 일간 삶의 질을 높이는 데는 공헌했지만, 인간과 인간의 삶을 또 다른 형태로 구속-지배, 억
한국교회도 동일하게 들어야 할 것이다.
또한 목회서신에 등장하는 이단은 ‘혼합주의적’ 경향을 지닌다. 이는 한국교회와 세계교회에 불일 듯 일어나는 ‘종교다원주의’를 떠올리게 한다. 예수 그리스도 이외이 이름으로도 구원을 받을 수 있다는 종교다원주의는 기독교의 근간을 흔들어 놓는다.
1. 서론
현대 기독교가 당면한 주요 관심사는 종교다원주의이다. 최근 한국교회도 목회자들과 평신도들의 세미나에 종교다원주의를 주요 이슈로 다룰 만큼 현대 신학과 선교에 있어서 이것은 최대 관심사가 되고 있다. 특히 이것이 더욱 한국교회와 사회에서 관심사로 부각된 것은 금년도 한국 기
논쟁이 일어날 때마다 그에 대처한 단편적인 思想을 발표하였다. 그러한 루터의 사상들은 당시의 역사적 사건들이나 정치? 사회? 경제적 문제들과 밀접한 관계가 있었던 것으로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이 이장에서는 마르틴 루터 종교개혁과 한국종교개혁의 현대적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