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1. 신령주의+혼합주의 이단과 한국교회
목회서신의 배경을 살필 때 세 개의 서신 속에서 명백히 보이는 이단적 운동은 공동체에 아주 극적인 영향을 주었다(p.12). 거짓교사들과 그들의 신앙에 대한 간헐적인 정보를 살필 때 그들은 열광주의 혹은 신령주의적 요소(p.78)를 지닌 혼합주의적인 형태의
무엇이든지 도우면서(살전3:2-3) 바울사도의 장기 동역자가 되었다. 바울과 디모데는 에베소에서만 2년이 넘도록 함께 일했는데, 나중에 바울은 디모데로 하여금 그 교회를 목회하도록 했다. 그는 고린도에 있는 다루기 어려운 교회에 사역하도록 보냄을 받았으며(고전4:16-17)바울이 로마교회에 편지를
목회를 근본적으로 “하나님의 목회”로 보았다.
4권의 제목 속에서 목회가 무엇을 하는 사역인가를 잘 알려주고 있다.
그 제목은 하나님께서 우리르 그리스도의 공동체로 초대하시고, 그 안에 붙드시는 외적 수단 혹은 보조 장치이다.
칼빈은 교회론의 제목을 다루면서 가견교회의 정의를 말하고 있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진실하게 이해하고 분명하게 설명하기 위해 그 어떤 수고도 아끼지 않아야 한다. “성경을 더욱 주의깊게 다룰 때 우리는 좀더 성경 말씀을 잘 들을 수 있게 된다.”(16쪽).
4. 성경해석학 목회학
* 책명 : 성경 해석의 오류
* 지은이 : D.A. 카든
* 옮긴이 : 박 대영
* 출판
서신으로 불리운다.빌레몬서는 옥중서신이지만 개인적인 성격의 서신이다.바울이 2차 투옥되었을 때 쓰여진 서신들로서 그것들의 내용상 디모데전후서와 디도서는 목회서신으로 일컫어지고 있다.기타의 것으로 데살로니가 전후서가 있다.
3.저자바울은 나면서부터 로마시민권을 가지고 있었고 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