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현실주의 그룹에 가담하여 활동하던 기간 중, 그의 아내와 반 되스부르그와 함꼐 스트라스부르그에 신조형주의풍의 건축 장식 오베트를 제작한다. 1926년에 파리 근교의 뫼동에 정착한 아르프는 1930년 처음으로 종이를 찢어만든 작품을 발표한다. 이때까지 우연성에 입각하여 놀라운 효과를 창출해내
다다의 창시자인 차라는 “나는 모든 체제에 대해 반기를 든다. 가장 받아들일 만한 체제는 원칙적으로 말해서 아무 체계도 갖지 않는 것이다.”라고 서술하였다. 브르통은 한때 파리 다다로 활동하였으며, 다다운동을 그만둔 후에도 다다가 가지고 있었던 정신만은 계승하여 초현실주의를 창시했다.
미술계에 영향을 끼쳤다. 주요작품에 《두려움》이 있다.
탕기는 초현실주의 화가 가운데 가장 특이한 세계를 보여준 화가이다. 처음엔 데 키리코풍의 그림을 그렸는데 그 후에 데 키리코와는 다른 소재로 독특 한 화풍을 보이나 데 키리코의 진정한 후계자는 탕기와 그 뒤 달리로 이어진다.
그
초현실주의는 무의식 속으로 자연스럽게 빠져드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고 그럼으로써 인간의 본원적인 욕구와 마주치게 된다고 본 것이다. 초현실주의 이론가 앙드레 브르통(Andre Breton)의 “자기 자신 속으로의 현기증 나는 강하”라는 표현은 이것을 잘 말해 준다고 볼 수 있다.
2. 초현실주의 선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