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영화는 보여주기와 읽어주기라는 표현방식의 차이가 있지만 인물, 사건, 배경이 있는 이야기를 표현해 낸다는 것, 즉 서사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영화가 발달하자 문학이 설 자리를 잃을 것이라는 문학위기설이 대두되었지만 문학과 영화는 서사적 공통점을 바탕으
1. 구로자와아키라 감독
한자 이름은 흑택명(くろさわ あきら). 33세인 1943년 <스가타 산시로/시산시로>로 데뷔, 1950년의 <나생문>이 제12회 베니스 영화제 그랑프리와 제24회 미국 아카데미상 외국어 영화상. 1952년의 <아끼루>가 제4회 베를린 영화제의 은곰상. 1954년의 <7인의 사무라이>가 제15회 베니스
아키라 감독의 영화 <라쇼몽>의 비교를 통해 문학과 영화 속에서 나타나는 인간이 가지는 면의 한 부분을 살펴보고 두 이야기 속의 결말을 통해 인간이 가지는 에고이즘과 휴머니즘의 상대성과 본연의 의미를 알아보도록 한다.
Ⅱ. 본론
1. 소설 <덤불 속>
아쿠타가와 류노스케는 ‘인생은 한 구
일본영화의 시작
1896년 11월 19일 다카하시 신지(高橋信治)가 최초로 키네토스코프(kinetoscope)를 수입, 왕실 별장에서 공개.
일본 영화의 최초의 극영화의 성격을 띤 영화는 고다마고요오 제작사가 제작한 1899년 작 <번개강도>
일본 최초의 본격적 영화이자 최초의 유성 영화는 1931년에 쇼치쿠 가마다 촬
야쿠타가와 류노스케
자연주의의 주류를 이루었던 “있는 그대로의 작가의 삶을 묘사하는” 사소설(私小說)에 반기를 들고, 과거를 있는 그대로 재현하기보다 탐미적인 허구세계의 구축을 중요시했다
<한 덩어리의 흙 一塊の土>을 쓸 무렵부터 점점 죽음을 의식하기 시작해
신경쇠약으로 인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