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소설] 구로자와 아키라 감독 `라쇼몽` 비교분석

 1  [영화와 소설] 구로자와 아키라 감독 `라쇼몽` 비교분석-1
 2  [영화와 소설] 구로자와 아키라 감독 `라쇼몽` 비교분석-2
 3  [영화와 소설] 구로자와 아키라 감독 `라쇼몽` 비교분석-3
 4  [영화와 소설] 구로자와 아키라 감독 `라쇼몽` 비교분석-4
 5  [영화와 소설] 구로자와 아키라 감독 `라쇼몽` 비교분석-5
 6  [영화와 소설] 구로자와 아키라 감독 `라쇼몽` 비교분석-6
 7  [영화와 소설] 구로자와 아키라 감독 `라쇼몽` 비교분석-7
 8  [영화와 소설] 구로자와 아키라 감독 `라쇼몽` 비교분석-8
 9  [영화와 소설] 구로자와 아키라 감독 `라쇼몽` 비교분석-9
 10  [영화와 소설] 구로자와 아키라 감독 `라쇼몽` 비교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와 소설] 구로자와 아키라 감독 `라쇼몽` 비교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Ⅱ. 본론

1. 일본영화와 미학
2. 영화 [라쇼몽]
3. 영화 [라쇼몽]의 감독 : 구로자와 아키라(1910~98)
4. 소설 [라쇼몽] ․ [덤불 속]
5. 소설 [라쇼몽] ․ [덤불 속]의 작가 : 아쿠타가와 류노스케(1892~1927)
6. 영화 [라쇼몽]분석
① 줄거리
② 영화 속의 구조 분석
③ 다층적 서술 구조의 기능(주제 구현과 이야기 전개의 측면을 중심으로)
④ 인물 분석
a. 다조마루(도적)의 진술 / 입장
b. 마사코(부인)의 진술 / 입장
c. 다케히로(남편)의 진술 / 입장
d. 나무꾼의 진술 / 입장
⑤ 영화기법의 분석
⑥ 원작 소설과의 비교 분석
a. 소설과 영화의 공통점
b. 소설과 영화의 차이점 1 - 제 4의 증언 추가
c. 소설과 영화의 차이점 2 - 다른 결말

Ⅲ. 결론

본문내용
문학과 영화는 보여주기와 읽어주기라는 표현방식의 차이가 있지만 인물, 사건, 배경이 있는 이야기를 표현해 낸다는 것, 즉 서사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영화가 발달하자 문학이 설 자리를 잃을 것이라는 문학위기설이 대두되었지만 문학과 영화는 서사적 공통점을 바탕으로 서로 상호보완하며 예술의 영역을 확대해 왔다. 문학은 글로 쓰여 진 이야기를 독자가 읽는 방식으로 수용하여 지문에 나타나지 않는 다른 요소들을 상상하기 때문에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반면 영화는 감독이 의도하여 연출한 장면을 통해 시각적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차이가 있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하나의 이야기를 색다르게 표현해 낼 수도 있고 다른 주제로 형상화 할 수도 있다.
『라쇼몽』은 아쿠타카와 류노스케가 쓴 소설을 시나리오로 각색하여 새로운 영화예술로 탄생시킨 작품이다. 같은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점을 바탕으로 하여 문학과 영화를 비교, 분석 해보고 문학과 영화에서 형상화된 차이와 문학에서 영화로 새롭게 변화된 차이점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아울러 일본영화의 미학과 작가, 작품, 감독의 전반적 사항에 대해서도 언급하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