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풍자성을 가짐)
⑤ 보편적인 내용과 단순한 구조를 지님
- 민요, 설화, 민속극 : 단순 구조(일반대중) - 판소리, 무가 : 단순>복잡 구조(특수집단)
* 설화의 위력-특수한 소재를 상상력에 의해 보편적으로 바뀐다.-구조를 유형화(중심되는 내용)하여 전승력을 강화(장자못이야기,구복여행)
Ⅰ. 서 론
필자도 평상시 설화를 많이 읽는 편이다. 설화의 내용을 보면 허무맹랑한 애기도 있고 도저히 상식적으로 이해 안 되는 내용도 많이 있다. 현대 과학문명에서 과연 그런 것이 가능할 까? 의구심이 들 때가 한 두번이 아니다. 전우치전의 민담을 보면 도술을 부려 비와 바람을 마음대로 내리
4) 스토리의 내용과 제품, 브랜드의 특성을 연관 지을 수 있어야 한다.
아무리 흥미롭고 좋은 스토리텔링이라도 마케팅의 대상과 아무런 연관이 없다면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대한항공의 마케팅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매력적인 여행지를 스토리텔링으로 광고함으로서 자연스럽게 낭만적인 여행
<복타러 가는 여행>이나 <천년두골 쌍용수> 등의 설화는 석숭이나 편작의 이름이 등장하지 않는 설화도 많이 채집되어 한국설화에 중국인의 이름이 차용되었음을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반면, <수명늘이다 잡혀간 동방삭>이나 <저승차사 대접하여 수명 연장하기> 등의 설화는 동방삭의 이름이 등장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