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알 수 있다.
민담은 흥미로운 내용도 많지만 그러한 민담속에 나타난 주인공의 활약상을 보면서 독자는 카타르시스를 느끼기도 한다. 이 장에서는 구비문학의세계4공통교재 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기로 하자.
설화인 도미
(6) 언어와 사고
① 우리는 실세계를 있는 그대로 보고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언어를 통해 인식한다.
② 실제 프리즘을 통해 나타나는 색은 수 십, 수 백 가지로 분류될 수 있으며, 두 세 가지로 분류할 수도 있으나, 우리의 언어에 있는 색깔로만 인식?분류한다(언어의 상대성이론)
③ 언
설화가 판소리 <춘향가>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춘향가는 그에 따른 여러 가지 특징들이 나타나는데 서민의 의식을 대변해주고 있는 점, 작품이 한 개인의 창작이 아니라 민중의 공동작이라는 점, 구비문학이 적층되는 와중에 발생한 구성상의 불합리성이 존재하는 점이 바로 그것이다.
이러한 여러 가
문학이다.
◆ 구연현장에 따른 구비문학의 분류
민요 : 노동이나 행위를 하면서 부르는 것으로 행위가 먼저이고 노래가 따라가는 것. 무가 : 행위의 내용에 따라 가창 방식이 결정설화 : 여가 현장에서 주고받는 담화의 현장에서 구연, 이야기의 진행에 따라 행위가 진행 판소리 : 소리가 주, 행위가 행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연구와 등장인물, 배경, 주제등 춘향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판소리계 소설로써의 춘향전과 현대적으로 변모된 춘향전을 소설과 대중매체로 나누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문학사적 위상을 끝으로 연구를 마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