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구비문학과 기록문화구비문학 연구의 정체성을 확보하자는 말은 구비문학을 구비문학답게 연구하자는 것이다. 그렇다면 구비문학다운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다시 묻지 않을 수 없다.
깨닫지 못한 사이에 오랫동안 기록문화(시각적인 것) 혹은 기록문학적인 사유 방식에 대해서 무비판적으
고려 문학의 주류는 (한문학)에 있었다. (과거) 제도의 실시와 중국 문물의 수입으로 한문학이 융성했기 때문이다.
향가의 전통은 균여대사의 (보연십원가)를 거쳐 예종의 (도이장가)에 이어졌으나, 한문학의 발달로 한문을 자유자재로 구사하게 되자 향가계 문학은 사라지게 되었다. 반면 한자에 의한
문학성이 뛰어나다.
④ 신라 ―「도솔가」: 최초의 향가로 노래명만 전해진다.
(3) 서사문학
① 고구려
㉠ 대륙적인 씩씩한 기상을 가지고 고도의 중국 문화를 수입, 이를 소화하면서 웅대한 서사문학을 창조했다.
㉡ 동명왕의 건국신화, 온달설화, 낙랑공주와 호동왕자설화, 미천왕설화 등
② 백
2. 한국문학의 분류
1) 전승방식에 따른 분류
(1) 구비문학 : 말로 전승된 문학
(2) 기록문학 : 문자로 전승된 문학
2) 기록한 문자에 따른 분류
(1) 한문 문학 : 한문으로 기록한 문학
(2) 국문 문학 : 국문으로 기록한 문학
3. 구비문학
1) 정의 : 사람들의 입을 통해 전승된 문학
2) 성격
(1) 말로 된
Ⅰ. 개요
구비문학의 구술성은 현대에 이르러 전파매체 공간 속에서 다시 활력을 되찾고 있다. 특히 구술전승의 전통이 구비문학 그 자체로서 지켜지거나 이차적 구술성이라 할 수 있는 컴퓨터언어를 통해 계승되는 활발한 갈래는 웃음을 창출하는 담론의 양식인, 재담이다. 고전재담은 짧은 재담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