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문화(시각적인 것) 혹은 기록문학적인 사유 방식에 대해서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지는 않았는지 의심해 볼 일이다. 더 나아가서 구비문학 연구가 기록문학 연구의 자장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은 아닌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착상과 분석이 얼마나 구비문학적이었으며, 그것으로 얻은 성과 또한 얼
구비문학이며 글쓴이가 누군지 모릅니다.
3. 전설
구체적인 장소나 배경 인물이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민담과의 가장 큰 차이점이죠.물론 구체적 증거물도 있습니다. 어디의 땅을 파보니 미륵불이 나왔더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실제로 그 지역에 가서 보면 미륵불을 세워져 있습니다. 이런거
구비문학 텍스트는 현장 속에서 그 성격이 규정된다. 누가 구연하고 누가 들으며 분위기가 어떠한가에 따라 텍스트의 성격이 크게 달라지는 것이다. 이 때문에 구비문학 분야에서는 현지조사에 입각한 연구가 강력히 요구되고 있다.
한편, 구비문학은 현장의 문학임으로 해서 흔히 '복합예술(또는 종
Ⅰ. 서론
연극은 인류 역사와 함께 진행되면서 각각의 종류와 형식마다 독특한 특징을 보이고 있다. 비극과 희극의 특징이 다르고, 사회문제극과 서사극의 특징이 다르다. 그러한 특성들은 연극의 일반적인 공통점을 포함하고 있는데, 그 일반적인 연극의 공통점들을 모아 이야기하면 다음과 같은 몇
Ⅰ. 개요
국문학과 민속학은 민중의 문학인 구비문학의 영역에서 만나게 되었다. 특히 해방 이후의 국문학계는 민속학이 그 학적 정립을 이루어지기까지 ‘주인이 나타나지 않는 집의 살림을 대신 살아준 셈이 되었다. 그래서 일제시대의 민족주의 국학을 계승한 국문학자 또는 국문학적 민속학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