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이 지닌 특수성에서 기인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서구문화의 절대적 영향 아래에서 근대화를 맞이하였고, 이러한 변동은 전통적 구비 장르들의 쇠퇴뿐 아니라 전통문학과 현대문학의 단절의식이라는 근본적 문제를 낳았던 것이다.
그러나 문화 혹은 문학은 그것이 탄생한 시대환경과
문학세계가 있기 때문에 우리만의 독특한 분류체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설화 분류에 관심을 가진 장덕순, 조희웅, 최인학 등의 학자들이 한국설화의 특수성을 지적하였을 뿐 장덕순은 일월설화의 예를 들며 설화의 복합성을 지적하였고, 조희웅은 <설화 연구의 제 측면>이라는 논문을 통해 3
문학으로 보아도 무방하다 하였다.
③ 19세기까지의 한문문학은 당연히 국문학의 일부분이며, 그것은 차등을 둘 필요가 없다는 견해 : 우리문학 유산을 양적 문제로 인해 ③의 견해가 대두되었다. 여기서 한국문학은 ‘한국사람의 생활’을 ‘형상적으로 창조한’ 문학이라고 규정했다.
(2) 구비문
그것의 뿌리인 사화와 종교에서 합법성을 취해왔다. 그리고 신화는 삶에 의미를 부여하는 다양한 믿음의 원형인 것이다. 이 장에서는 구비문학의세계4공통형1. 한국신화의 특징에 관하여 설명하시오.(15점)2. 교재에 제시된 <천자(天子)전설>의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고 그 의미에 관하여 자신의 견해를
연구소'를 설립하고 또 한편으로는 '사회교육위원회'를 조직하여 대학생들의 방학 중 농촌봉사활동을 필수과정으로 하는 '사회교육'교과를 설치하여 관련학과 학생들이 정규과목으로 택할 수 있게 하였다. 서울여자대학교도 비학점 필수과정으로 '농촌생활실습'을 이수하도록 하였으며, 학생들의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