一.현대 영상 얘술과 구비문학
(1)구비설과, 그리고 영화와 드라마의 이야기판
˙구비 설화
-이야기 판을 통해 생명력을 가짐
-청자가 이야기에 끼어들어 이야기를 단절시키면서 동시에 이야기의 방향을 만들어감
-이야기판에서 공감하고 이해한 이야기들을 반복
˙대중매체(영화와 드라마)
-익
현대문학의 한 작품인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을 대표 작품으로 선정하여, 원작과 4개의 영역본을 비교․검토하고, 2008년 한국문학번역원의 주도로 이루어진 번역 비평을 참고하여 현재 한국문학의 번역 실태가 구체적으로 드러나도록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앞의 두 단계를 반영하여 한국문
대부분의 국가에서 문화는 정치, 경제적 목표가 일정 수준에 오른 이후에야 정책적인 관심의 대상으로 부각되어 왔다. 이처럼 문화정책이 국가발전 초기에 중요한 관심사가 되지 못한 것은 문화가 경제적인 욕구나 권력의 문제처럼 인간 혹은 국가의 존립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영역이 아니라는 일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