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으로 유럽이나 북미의 사회복지 출현이 빈민구호와 관련되어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 나라도 삼국시대의 왕가인정에 입각한 시혜적 구빈활동에서 그 맥락을 찾아 볼 수 있다. 삼국시대의 즉흥적․일시적인 구빈활동은 고려와 조선조를 이어 오면서 점차 제도화 되었지만 온정주의적 왕가
활동에서 보편적인 성향을 보였다. 이른바 사도시대(apostalic age)라 불리는 예수 사후부터 1세기말까지는 교회 직제가 생겨났는데 장로(presbuteros), 집사(diakonos)등이 그것이다.
초대 교회나 유태사회에서는 마을공동체(community) 생활을 통하여 빈민이 소외되거나 비판의 대상이 되지 않은 구빈이 이루어졌
Ⅰ. 서론
전통적으로 자원봉사활동은 빈민, 부랑자 등에 대한 구빈자선활동 및 隣保運動(settle- ment movement) 등과 같이 주로 사회적경제적 약자의 복지문제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발전되어 왔다. 때문에 오늘날에도 자원봉사활동이라고 할 때에 주로 불우이웃돕기, 고아원양로원 방문 등이 자연스럽게 연
1. 서론
전통적으로 봉사활동은 빈민, 부랑자 등에 대한 구빈자선활동 및 인보운동 등과 같이 주로 사회적경제적 약자의 복지문제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발전되어 왔다. 때문에 오늘날에도 봉사활동이라고 할 때에 주로 불우이웃돕기, 고아원양로원 방문 등이 자연스럽게 연상되는 것이다. 그러나 사
구빈활동은 빈 곤에 의한 곤란의 제거에 도움이 되지 않을 뿐 아니라, 보다 광범한 궁핍을 만들어 내는 것으로 극히 유해하다고 보는 사상
③ 벤담의 공리주의: 지방당국이, 소위 ‘최대다수의 최대행복’ 실현을 의도해서 제안한 정책 을 실시하며, 중앙정부가 여러 지방당국의 활동을 지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