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구원의 의미에 대하여 서술하라.
1.관점에 대하여
1)전통적인 관점 - 수직적 : 하나님과 피조물 사이의 분리된 종적 관계의 회복을 말하며, 회심, 용서, 화목, 양자가 그 내용이다.
2)수평적인 관점 - 인류사이의 불화를 제거하여 개인적 또는 사회적 관계들을 치유한다는 보며, 죄의식, 열등감, 불
Ⅰ. 구원론의 소명
하나님의 은혜로운 행위,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주어진 구원을 받도록 죄인을 초청하시는 하나님의 그 은혜로우신 행위에 대하여 말하게 된다. 그것은 三一伸의 사역이다. 이 소명은 외적이기도 하고 내적이기도 하다. 외적 소명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모든 사람에게 임하나,
Ⅰ. 개신교의 특징
베버는 주요한 세계문화와 그들의 종교를 ‘자연세계’, ‘다른 사람들’, ‘신체’에 대한 태도나 지향에 따라 신비주의와 금욕주의로 분류하였다. 베버의 분류에 따르면 동양 종교(유교, 힌두교, 도교, 불교)는 신비주의에 속하며 서양 종교(유태교, 기독교, 이슬람교)는 금욕주
Ⅰ. 구원론의 회심
1. 회심의 성서적 용어
1) 구약의 용어
nicham은 “후회하다”를 의미하는 말로, 계획과 행동의 변화를 수반하는 회개를 가리키며, shubh는 “돌아오다”, 특히 떠났다가 “돌아오다”를 의미하는 말이다.
2) 신약의 용어
metanoeo, metanoia라는 말은 근본적으로 “마음의 변화”를 가리킨
Ⅴ. 교육 사상
ⅰ. 교육의 목적 루터는 교육을 통하여 모든 사람이 세상에 봉사하며 그러므로 하나님께 봉사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원하였다. 그리하여 루터는 하나님과 세상을 위한 봉사에 교육의 목적을 두었다. 이렇게 하나님과 관계된 기독교적인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루터는 그리스도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