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의 학교이념은 여러 가지 점에서 루터 이전의 학교 이해와는 구별되는데, 가장 큰 특징은 그가 학교의 주체를 ‘교회’에서 ‘국가’로 옮긴 것이다
이러한 그의 학교 이념을 바탕으로 루터는 언어와 7자유과를 중심으로 교육하도록 했는데, 언어는 일차적으로 성서를 읽고 이해하기 위해 필요
중심으로 다루었다. 츠빙글리의 종교관 부분에서는 성찬식 논쟁을 따로 비중을 두어 다루었다. 성찬식 논쟁은 그 의미 및 효력과 주의 임재방식 부분에 있어서 루터와 츠빙글리사이에 의견차가 가장 극심했던 문제다. 본문에서는 루터와 츠빙글리의 견해를 비교하는 형식으로 다루도록 하겠다.
국가
칼빈(Calvin : 1509∼1564) 등이 있었다. 그러나 스위스나 프랑스의 종교개혁은 그 내용이 성직자의 결혼, 육식의 자유, 화상(畵像)의 철거 등 다소 휴머니즘적인 방향에서 시작되었다. 교회음악에 있어서도 마틴루터(Martin Luther)는 서른여섯 곡의 개신교 찬송가를 작곡할 정도로 교회 음악가이기도 했다.
루
되는 요소들에 대해 살펴보는 방식으로 구성되었다. 각 인물이 성장을 하면서 겪었던 가정 환경적 요소, 수도원 등지에서의 종교적 체험, 개인적인 고민과 깨달음, 특정한 경험 등은 후에 그들의 개혁론을 형성하는 중요한 토대가 되는 것으로서 각자의 경험은 각기 다른 사상으로서 발전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