Ⅴ. 교육 사상
ⅰ. 교육의 목적 루터는 교육을 통하여 모든 사람이 세상에 봉사하며 그러므로 하나님께 봉사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원하였다. 그리하여 루터는 하나님과 세상을 위한 봉사에 교육의 목적을 두었다. 이렇게 하나님과 관계된 기독교적인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루터는 그리스도인을
성장한 곳에는 프로테스탄트 윤리가 성행해 있었다는 것을 제시한다. 각 종파-칼뱅주의, 루터주의. 메서디즘 등에 다라 자본주의 발전의 차이가 빚어지는 것은 종교사상이 직업윤리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에 따르기 때문이다. 이제, 베버의 저작을 통해 그의 연구를 이해하고 그 사상적 의의와 한계를
마틴루터(Martin Luther)
① 95개 논제 반박
“돈으로 구원을 살 순 없다 ”
② 면죄부의 실체
로마 가톨릭 교회의 주요 수입원
손쉬운 신앙생활 비판
◈ 이데올로지스트들의 등장
막스 베버(Max Werber)
☞ ‘베버 명제’ : 개신교 윤리(프로테스탄티즘)가 자본주의의 발달을 이끈 비계획적이
마틴루터칼빈 & 부처
쯔빙글리
화체설
공재설
영적 임재설
상징설, 기념설
IV. 루터와 칼빈의 윤리 사상의 기초
0. 루터와 칼빈의 삶의 자리(Sitz im Leben)
루터는 16세기 독일의 봉건주의적 세계관 아래 성장한 사람이었으며, 봉건주의적 정치 현실 속에서 종교개혁을 추구하였지만, 칼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