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1. 현대기호학의 정체성
기호학은 상징체의 창조이자 의미작용이 어떻게 이뤄지는가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다른 한편으로는 연구의 대상이 되는 상징체가 어떤 구조로 만들어져 있으며, 어떤 의미를 품고 있는가를 분석하는 것이 기호학이다. 인간과 세계는 모두 기호로 이루어져 있
구조주의와 후기구조주의
2-1. 구조주의의 시작
1940-50년대 프랑스: 1차 대전 이후 실존철학이 지배
→ 3차 대전 거치며 구조주의 등장
→ 소쉬르의 구조주의 언어학(기호학)에서 시작
구조주의: 모든 것을 전체라는 체계 속에서 보려는 것.
→ 주체의 해체!
대상(세계, 사물, 물체) vs 주체(의식,
Ⅲ. 메츠의 구조주의 영화기호학
1) “Film Language: A Semiotics of the Cinema”(1967) Christian Metz, “Film Language : A Semiotics of the Cinema”, The UniversityofChicagoPress,1991 이하 FL이라 칭한다.
메츠는 “영화언어란 무엇인가?”라고 질문하면서, 영화언어와 랑그와의 비교를 통해 기호학적 관점에서 영화언어에 대
1. 기호학이란
기호학(Semiotics) 또는 기호론(Semiology)이란 어원적으로 봤을 때, 기호(sign)를 뜻하는 그리스어 sema에서 유래한 말이다. 그래서 기호학이란 기호에 대한 분석 또는 기호 체계의 기능 작용(functioning)에 대한 연구라고 정의될 수 있다.
기호학의 역사를 소개하기 전에, 잠깐 언어학과 기호학의
구조주의 학자 중에서도 필자는 그레마스를 선택하여 그의 이론으로 무라카미 하루키의 단편소설 『가난한 아줌마 이야기』를 해석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그레마스의 구조주의 기호학은 텍스트를 계층적으로 구조화시킴으로써 의미 생성의 과정을 탁월하게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그레마스의 이